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동북아역사재단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로고

재단과 함께하는 중학생 역사탐구: 교과서 속 이야기, 영상으로 만나다
  • 조회수 43

 

 영상 썸네일을 클릭하시면 해당 유튜브 영상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영상 썸네일

영상 주제

교과서

연계 단원

(성취기준주제)

영상 링크

참고 사항

영상 썸네일(중국인들이 한국전쟁에 진심인 이유)

중국인들이 한국전쟁에 진심인 이유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한중연구소 손장훈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4.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

  - 6.25 전쟁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12-04]통일을 위한 노력을 파악하고평화 통일의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3.1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6.25 전쟁과 관련 수업에서 중국군의 참전과 관련하여 활용

 

<사 회2> 국제 정치 단원에서 국가 간 갈등 중 중국의 역사왜곡’, ‘동북공정을 수업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놀랄 수 밖에 없는 중국 애국주의 영화의 디테일)

놀랄 수밖에 없는 중국 애국주의 영화의 디테일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한중연구소 손장훈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4.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

  - 6.25 전쟁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12-04]통일을 위한 노력을 파악하고평화 통일의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3.2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6.25 전쟁과 관련 수업에서 중국군의 참전과 관련하여 활용

 

<사회2> 국제 정치 단원에서 국가 간 갈등 중 중국의 역사왜곡’, ‘동북공정을 수업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일본 교과서는 어쩌다 워스트셀러가 됐을까?)

일본 교과서는 어쩌다 워스트셀러가 됐을까?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한중연구소 위가야 연구위원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3.2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사회2> ‘일본의 역사왜곡과 관련된 수업에서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일본 교과서 속 독도, 내가 알던 독도가 아니다?)

일본 교과서 속 독도내가 알던 독도가 아니다?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국제관계연구소 석주희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 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세계 속의 우리나라

1. 우리나라의 영역과

독도의 중요성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9(지리)11-01]우리나라의 영역을 지도에서 파악하고영역으로서 독도가 지닌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한다.

2024.4.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한국 근현대사 단원의 주제탐구로 제시된 독도에 대한 심화 수업에서 활용

 

<사회2>

우리나라의 영역’ 단원에서 독도’ 관련 수업을 할 때 활용

 

국제 정치 단원에서 국가 간 갈등의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수업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태평양전쟁은 '석유'로 시작해 '석유'로 끝났다?)

태평양전쟁은 '석유'로 시작해 '석유'로 끝났다?

쉽게 이해하는 태평양전쟁

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역사1>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1. 세계 대전과 국제 질서의 변화

2차 세계 대전

[905-01]20세기 전반 국제 정치 및 경제 질서의 변화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2024.4.2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쟁의 발발 원인을 석유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음석유를 둘러싼 현대의 분쟁과도 연결지어 활용

영상 썸네일(선 넘는 일본에 선 긋기로 대응하다)

선 넘는 일본에 선 긋기로 대응하다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국제관계연구소 조윤수 연구위원

<역사1>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1. 세계 대전과 국제 질서의 변화

2차 세계 대전의 결과

 

<사회2>

세계 속의 우리나라

1. 우리나라의 영역과

독도의 중요성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5-01]20세기 전반 국제 정치 및 경제 질서의 변화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9(지리)11-01]우리나라의 영역을 지도에서 파악하고영역으로서 독도가 지닌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5.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2차 세계대전 이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체결 사이에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발생한 어업국경과 관련한 이슈들을 심화하여 다룰 수 있음.

 

<사회2> ‘우리나라의 영역과 독도’ 관련 수업을 할 때 평화선을 다룰 수 있음.

영상 썸네일(조선을 사랑한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

조선을 사랑한 일본인야나기 무네요시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연구정책실 남상구 연구위원

<역사1>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3. 인권 회복과 평화 확산을 위한 노력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항일 민족 운동

[905-03]세계 대전의 과정에서 일어난 대량 학살과 인권 침해 등의 사례를 탐구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2024.5.2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세계 대전의 과정에서 국적을 넘어 평화와 인권을 실천하고자 한 역사적 사례로 활용

 

<역사2> 일제강점기 다양한 항일 민족 운동을 다룰 때일본인이지만 역지사지의 자세로 식민지 조선을 대변한 인물도 있었다는 사실을 통해음을 한일 우호의 방향을 제시함.

영상 썸네일(한국 독립에 몸 바친 아일랜드인, 패트릭 도슨)

한국 독립에 몸 바친 아일랜드인패트릭 도슨

쉽게 이해하는 한일역사

한일연구소 전영욱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항일 민족 운동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2024.6.1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한국 근현대사 수업에서 다양한 항일 민족 운동을 다룰 때 활용한국인이 주도한 항일 운동 뿐 아니라 세계시민으로서 한국의 독립을 도운 외국인들이 있었음을 소개할 수 있음.

 

*창체-세계시민교육에서도 활용 가능

영상 썸네일(중국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례를 반복한다)

중국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례를 반복한다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국제관계연구소 우성민 연구위원

<역사2>

선사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3. 삼국의 성립과 발전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사회2>

11.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7-03]삼국의 성장 과정을 파악하고삼국 통치 체제의 특징을 탐구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7.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히글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삼국 중 고구려사 수업에서 활용 가능중국의 역대 역사 교과서에서 고구려를 어떻게 서술해 왔는지 보여주며 동북공정 이후 고구려와 관련된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를 성찰하게 함.

 

<사회2> ‘중국의 역사왜곡’, ‘동북공정과 관련된 수업을 구상할 때 활용

영상 썸네일(익숙함에 속아 백두산을 잃지 말자)

익숙함에 속아 백두산을 잃지 말자

쉽게 이해하는 한중역사

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역사2>

남북국 시대의 전개

3. 남북국의 문화와 대외 관계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8-03]남북국 시기 문화 내용과 대외 교류 양상을 이해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7.25.
1uT4i

 

<역사2> 발해의 대외교류 수업에서 영상에 소개된 발해의 대표 수출품백두산 담비를 소개할 수 있음.

 

<사회2> ‘중국의 역사 왜곡과 관련된 국가 간의 갈등에 대한 수업에서 활용

영상 썸네일(절망의 황무지에서 피어난 애국심)

절망의 황무지에서 피어난 애국심

첫 번째 수사 파일

한일연구소 전영욱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항일 민족 운동

 

<사회2>

인구 변화와 인구 문제

2. 인구 유입 지역과

인구 유출 지역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9(지리)07-02]인구 이동의 다양한 요인을 조사하고인구 유입 지역과 인구 유출 지역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2024.8.1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rH.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일제의 국권 침탈이나 일제 강점기 수업 시 해외이주동포와 관련된 심화수업을 구상할 수 있음.

<사회2> 역사성을 담은 인구 이동의 한 사례로 활용 가능

영상 썸네일(잘 배운 일본어 하나 열 직업 안부럽다? 조선 왜학역관 이야기!)

잘 배운 일본어 하나 열 직업 안 부럽다?

조선 왜학역관 이야기!

두 번째 수사 파일

한일연구소 윤유숙 연구위원

<역사2>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통치체제와 대외관계

 

조선 사회의 변동

2. 사회 변화와 농민의 봉기

3. 학문과 예술의 새로운 경향

[910-01]조선의 유교적 통치 이념을 통치 체제의 정비와 대외 관계를 통해 탐구한다.

 

[911-03]조선 후기 학문과 예술에 나타난 새로운 경향을 파악한다.

2024.9.12.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s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연행사와 통신사를 통한 교류’, ‘조선과 일본의 대외 교류’, ‘조선 후기 신분제의 변화’ 등의 주제를 수업할 때통역관이자 하급 외교관문헌기록자이자 밀무역에도 깊이 관여했던 조선 역관 이야기를 제시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16년의 결실! 천리장성은 억울하다)

16년의 결실천리장성은 억울하다

세 번째 수사 파일

한중연구소 이성제 소장

<역사2>

남북국 시대의 전개

1. 신라의 삼국통일과 발해의 건국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8-01]삼국 통일의 과정과 의미를 동아시아의 관점에서 분석하고발해 성립의 역사적 의의를 파악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10.2.

1uT5i

<역사2>

당의 침략을 막기 위해 건설된 천리장성이 현재 중국과의 역사 갈등의 한 원인이 되고 있음을 소개함.

 

<사회2>

중국의 역사 왜곡’ 사례로 천리장성 관련 이슈를 제시함.

영상 썸네일(식탁 위 우리 문화 읽기)

식탁 위 우리 문화 읽기

김치나물편

<사회1>

문화의 이해

2. 문화를 바라보는 태도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일사)02-02]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를 비교하고다른 문화들을 이해하기 위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5.1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줌인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사회1> ‘다른 문화를 바라보는 바람직한 태도에 대한 수업에서 활용

 

<사회2> ‘중국과의 분쟁의 최신사례로 소개 가능

영상 썸네일(해상 실크로드의 동북아 허브 백제)

해상 실크로드의 동북아 허브 백제

<역사2>

선사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3. 삼국의 문화와 대외 교류

[907-04] 삼국 문화의 성격을 비교하고대외 교류의 양상과 그 영향을 파악한다.

2024.6.2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줌인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2> ‘삼국의 대외 교류를 수업할 때 백제와 부남과의 활발했던 교류를 여러 증거와 함께 소개 가능특히 대부분의 교과서에 소개된 양직공도를 수업할 때 활용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위구르 출신 외교전문가 - 설장수 편)

위구르 출신 외교전문가 

설장수 편

<역사1>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2.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

  -·청과 화이론의 변화

 

<역사2>

고려의 성립과 발전

3. 몽골의 간섭과 고려의 개혁

  -·명 교체기고려의 외교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조선의 대외관계

[903-02] ·청 교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를 설명한다.

 

[909-03]원 간섭기 고려 사회의 변화를 파악하고개혁 정책의 특징과 신진 사대부의 성장을 이해한다.

[910-01]조선의 유교적 통치 이념을 통치 체제의 정비와 대외 관계를 통해 탐구한다.

2024.7.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DD.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명의 건국과 화이론에 기반한 조공책봉관계 체결에 대한 수업에서 활용

 

<역사2> ‘고려말 원·명교체기의 고려의 외교관계’, ‘조선 초 명과의 사대외교에 관한 수업에 활용

 

창체 세계시민 교육의 일환으로 위구르 출신으로 고려에 귀화한 설장수 이야기를 활용 가능

영상 썸네일(중화민족공동체론 A to Z)

중화민족공동체론 A to Z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2024.9.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FZ.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사회2> ‘중국과의 갈등의 한 사례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역사 왜곡을 수업할 때 활용

image01

백만 가지 매력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1-1) 고지도로 만나는 동북아의 큰 산 백두산

- (강의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역사2>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조선의 대외관계

조선 사회의 변동

3. 학문과 예술의 새로운 경향

 

<사회2>

세계 속의 우리나라

1. 우리나라의 영역과

독도의 중요성

[910-01]조선의 유교적 통치 이념을 통치 체제의 정비와 대외 관계를 통해 탐구한다.

[911-03]조선 후기 학문과 예술에 나타난 새로운 경향을 파악한다.


[9(지리)11-01]우리나라의 영역을 지도에서 파악하고영역으로서 독도가 지닌 가치와 중요성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역사2> ‘·청 교체에 따른 조선의 대외관계 변화를 주제로 수업에 활용청에 파견된 연행사의 이동 경로를 백두산과 연계하여 소개 가능

 

<사회2>

백두산을 중심으로 고지도에 표시된 우리나라의 영역에 대한 수업을 구상 가능

image02

백만 가지 매력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1-2) 고지도로 만나는 동북아의 큰 산 백두산

- (강의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역사2>

선사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1. 선사 문화와 고조선의 성장

[907-01]만주와 한반도 지역의 선사 문화와 청동기 문화의 특징을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1-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한국사> ‘고조선의 건국 이야기’(‘단군신화’)를수업할 때 활용. ‘태백산 신단수가 고지도의 백두산 천년단목을 의미하며 당시 사람들에게 백두산이 우리 역사의 시원적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소개할 수 있음.

image03

백만 가지 매력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2) 백두산옛 지도를 들고 오르다

(강의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역사1>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2.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

  -·청과 화이론의 변화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3-02] ·청 교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를 설명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역사1> ‘청의 영토 확장과 화이론의 변화를 설명할 때 백두산과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음더 심화하여 백두산정계비나 간도 귀속 문제에 대한 수업을 구상할 수 있음.

 

<사회2>

중국과의 분쟁과 관련하여 백두산 국경 문제를 사례로 제시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 4(백만 가지 매력, 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백만 가지 매력백 가지 이름을 가진 백두산

- (ep3) 조선의 청나라 파병은 담비 때문이었다!?

(강의한중연구소 문상명 연구위원

<역사1>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2.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

  -·청의 발전과 화이론의 변화

 

<역사2>

조선의 성립과 발전

4. 왜란과 호란의 발발

 

조선 사회의 변동

3. 학문과 예술의 새로운 경향

[903-02] ·청 교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를 설명한다.

 

[910-04]왜란과 호란이 동아시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911-03] 조선 후기 학문과 예술에 나타난 새로운 경향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역사1><역사2>

나선 정벌(-러시아 국경 분쟁)’에서 대한 수업을 담비를 매개로 새롭게 구상할 수 있음당시 중국인들과 서양 선교사들은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닌 담비를 조선의 상징으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소개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외세_침략에_저항한_의병)

외세 침략에 저항한 의병

(강의독도연구소 신효승 연구위원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 일제의 국권 침탈과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아카데미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4pixel, 세로 204pixel

<역사2> 한국 근현대사를 다루는 단원에서 국권 수호 운동의 한 방향으로서 의병 활동을 다룰 때 활용함.

영상 썸네일(북방민족 여진)

북방민족 여진

(강의독도연구소 장정수 연구위원

<역사1>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2.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

  -·청의 발전과 화이론의 변화

 

<역사2>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조선의 대외관계

4. 왜란과 호란의 발발

[903-02]·청 교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를 설명한다.

 

[910-04]왜란과 호란이 동아시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SIP.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명청 교체기 화이론의 변화’, ‘소중화주의’ 등의 개념을 수업할 때 활용

 

<역사2>‘조선의 사대교린 외교’ ‘호란의 발발’ 수업에서 여진(만주족)에 대한 조선의 인식 변화를 심화탐구 주제로 제시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5단계로 보는 조선과 여진, 만주의 관계)

5단계로 보는 조선과 여진만주의 관계

(강의독도연구소 장정수 연구위원

<역사1>

지역 세계의 교류와 변화

2.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

  -·청의 발전과 화이론의 변화

 

<역사2>

조선의 성립과 발전

4. 왜란과 호란의 발발

[903-02]·청 교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질서의 변화를 설명한다.

 

[910-04]왜란과 호란이 동아시아 정세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1uT6i

<역사1> ‘명청 교체기 화이론의 변화’, ‘소중화주의’, ‘병자호란’ 등과 관련된 수업에 활용

 

<역사2> ‘조선의 사대교린 외교에서 조선의 대여진 정책 변화 과정을 심화하여 제시할 수 있음. ‘호란의 발발’ 수업에서 후금의 성장’, ‘중립외교’, ‘호란 이후 청과의 관계 변화’ 등에 대한 자료로 활용

영상 썸네일(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①)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강의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역사1>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1. 세계 대전과 국제 질서의 변화

2차 세계 대전의 결과

[905-01]20세기 전반 국제 정치 및 경제 질서의 변화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ms.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중일전쟁’, 2차 세계대전에서의 태평양 전쟁에 대한 수업을 할 때 자세한 개전 과정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

영상 썸네일(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②)

아시아태평양 전쟁의 개전과 미일교섭 

(강의한일연구소 안재익 연구위원

<역사1>

세계 대전과 사회 변동

1. 세계 대전과 국제 질서의 변화

2차 세계 대전

2. 인권 회복과 평화 확산을 위한 노력

[905-01]20세기 전반 국제 정치 및 경제 질서의 변화를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905-03]세계 대전의 과정에서 일어난 대량 학살과 인권 침해 등의 사례를 탐구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tTn0.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pixel, 세로 153pixel

<역사1> ‘중일전쟁’, 2차 세계대전에서의 태평양 전쟁에 대한 수업을 할 때 자세한 개전 과정을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일본이 전쟁을 기억하는 방식을 살피고 평화 유지의 노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함.

영상 썸네일(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①)

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강의한중연구소 이동욱 연구위원

<역사1>

제국주의 침략과

    국민 국가 건설 운동

4. 동아시아의 국민국가 건설 운동

  제국주의 길로

들어선 일본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4-04]동아시아의 국민 국가가 건설되는 과정을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1uT5T

<역사1> 일본의 제국주의화 과정에서 강화도 조약’, ‘톈진 조약’, ‘청일 전쟁에 대해 수업할 때 활용

 

<역사2>국민국가 수립 운동 과정에서 청의 종주권 주장과 조선의 자주외교가 대립했던 상황을 심화 활용 가능

 

<사회2>‘중국의 역사 왜곡을 다룰 때 중국의 애국주의 역사 교육과 청일 전쟁 서사를 언급할 수 있음.

영상 썸네일(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②)

청일전쟁과 시모노세키 조약 

(강의한중연구소 이동욱 연구위원

<역사1>

제국주의 침략과

    국민 국가 건설 운동

4. 동아시아의 국민국가 건설 운동

  제국주의 길로

들어선 일본

 

<역사2>

·현대 사회의 전개

1. 국민 국가 수립 운동

 

<사회2>

국제 사회와 국제 정치

3. 우리나라가 직면한

국가 간 갈등과 해결 노력

[904-04]동아시아의 국민 국가가 건설되는 과정을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912-01]국민 국가를 건설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살펴보고그 결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이해한다.

 

[9(일사)11-03]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국가 간 갈등 문제를 국제 관계 속에서 인식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및 시민 사회 활동을 조사한다.

1uT6i

<역사1> ‘청일전쟁’, ‘동학농민운동’, ‘톈진조약’, ‘시모노셰키 조약’ 등을 수업할 때 활용

 

<역사2> 청일전쟁 전후 조선의 상황 변화를 조선과 청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심화하여 설명할 수 있음.

 

<사회2>‘중국의 역사 왜곡을 다룰 때 중국의 애국주의 역사 교육과 청일 전쟁 서사를 언급할 수 있음.

 

파일
  • 파일이 없습니다.